매일 1%씩 성장하면 1년 뒤에는 37배 성장한 내가 된다.
1도만 방향을 틀어도 도착지는 완전히 달라진다.
한 번쯤은 들어본 이야기다. 사실 들어보지 않아도 너무 당연한 말이다. 하지만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결국 작심삼일로 끝나버린 적이 많았다. 갑자기 큰 목표를 잡으면 원점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.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작은 변화를 쌓아가는 것. 1%의 변화가 모여 내 삶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.
좋은 습관을 들이려면 행동의 마찰을 줄이고, 나쁜 습관을 없애려면 행동의 마찰을 높이면 된다고 한다. 올해 세웠던 목표 중 하나가 '독서 꾸준히 하기'였다. 그래서 항상 책상 모서리에 책을 올려두고, 카페에 갈 때도 책을 들고 다녔다. 그렇게 두 달가량 실천하니 자기전에 자연스럽게 책을 펼치게 되었고 독서량도 크게 늘었다. 작년 한 해 동안 책을 단 두 권 읽었지만 저번달에는 5권을 읽었고 짧게나마 독후감을 쓰는 습관도 생겼다. 결국 좋은 것은 가까이하고 나쁜 것은 멀어지게 만드는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개인 프로젝트를 만들다 손을 안댄지 한 달이 넘었다. 처음엔 자소서, 토익 공부, 코테 풀기 등 여러 이유를 붙였지만 사실은 무기력함에 미뤄왔을 뿐이었다. 블로그 글도 꾸준히 작성하지 않다 보니, 같은 문제로 에러를 겪었을 때 다시 구글링해서 해결법을 찾아야 하는 일이 몇 번 있었다.. 기록하는게 습관이 되어있지 않다보니 포트폴리오를 정리할 때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떠올리는 것도 쉽지 않았다.
그래서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은 다음과 같다.
1. 매일 조금이라도 코딩하기
2. 블로그 글 쓰기
3개월 후, 1년 후의 나는 지금과 다른 모습일 것이라 믿는다.